UPDATED : 2023-12-04
HOME > 법원/법무부 > 법원/법무부
 
  법무부 ‘제78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유공자 40명 포상


윤석열 대통령 선배들 충혼 본받아, 국민 안전에 최선

김철환 국민훈장 동백장, 김문태 홍조근정훈장 영예

 

 

법무부는 20231027일 오전 10시 정부과천청사 지하대강당에서 78주년 교정의 날기념식을 개최, 교정행정 유공자들을 포상했다.

 

기념식에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신용해 교정본부장, 이태희 대한민국재향교정동우회장, 김학술 교정위원중앙협의회장, 유승만 교정공제회이사장, 오경식 한국교정학회장, 임대기 교정정책자문위원장이 참석했으며 황우종(법명) 중앙협의회 명예회장, 허부경, 진외택 고문, 유동근 수석부회장, 최선덕 (서울청), 신정기 (대구청), 안운봉(광주청), 정등영(대전청)연합회장을 비롯 전성룡 사무총장, 전기선 재무등  교정참여 인사 800여명이 참석했다.

 

교정의 날19451028일 일제로부터 교정업무를 되찾아 자주적인 교정행정을 시작한 것을 기념해 제정한 법정기념일(1028), 수형자 교정교화를 위해 헌신하는 교정공무원과 교정참여인사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교정의 참 의미를 다시 한번 새기는 뜻깊은 날이다.

 

이번 기념식 행사는 윤석열 대통령 격려 영상 메시지, 교정행정 유공자 포상 수여, 교정행정 홍보영상 상영, 특별 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충혼탑 제막식에서 625전쟁 당시 우리나라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순직하신 교정공직자 167분을 기린 것처럼 후배 공직자들도 선배들의 충혼 정신을 본받아 국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하며, 교정공무원과 교정참여인사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영상에 담아 전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지난 28년간 출소를 앞둔 재소자 110명과 채용약정을 체결하고 이 중 75명을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에서 일하도록 해 건전한 사회복귀를 도운 김철환 안양교도소 교정위원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김문태 대전교도소장이 홍조근정훈장을, 이명자(서울남부교도소구진섭(경북북부제3교도소권태만(홍성교도소) 교정위원이 국민포장을, 윤창식 화성직업훈련교도소장·정진 법무부 심리치료과장·최재우 밀양구치소장이 근정포장을 수상하는 등 수용자 교정교화와 교정행정 발전에 헌신한 총 40명이 정부포상을 받았다.

 

법무부는 교정의 날을 맞아 KTV와 주요 전철역 주변 전자영상게시대, 지방자치단체 홍보대를 이용한 집중 홍보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제복공무원의 모습과 교도관의 의지다짐을 전했다.

한편, 지방교정청별로 교정작품 전시회개최 등 부대행사를 마련, 전국 교정기관에서 모범수형자 858명을 가석방하여 진정한 교정교화와 사회복귀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어 신용해 교정본부장은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수상자 그리고 김학술 중앙협의회장 및 4개쳥 연합회장들과 오찬을 마치고 현재 교정작품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금천구청 금나래아트홀에 참석하여 교정작품을 감상하고 관계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는 장원재 남부교도소장을 비롯 간부직원들과 최선덕 서울지방교정청연합회장, 송희순 고문, 김철환 명예회장, 이정희 원장, 문귀례 서울동부구치소교정협의회 수석부회장, 안명애 부회장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효선 서울지방교정청사회복귀과장은 교정작품전시회를 진두지휘하고 전시해설자로 안내역할까지 해주었다.

 

 

 기자 : 김미경    작성일 : 23-10-27 19:05
 

 
   
 


기업 신상품